본문 바로가기

보석이야기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금은 예로부터 여러 장신구뿐만 아니라 화폐로도 쓰이던 대표적인 귀중품 중에 하나였습니다. 최근에는 순금의 강도가 단단하지 못하다는 점을 문제로 삼아 여러 금속과 섞어 합금으로 제품을 경우가 많아졌으며, 이 때문에 24K나 14K와 같은 표시로 금의 순도를 표시하게 된 것입니다.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금의 순도

   

금은 그 순도에 따라서 24K, 18K, 14K로 나뉘는데, 여기서 K는 Karat의 약자로 금이 가지는 순도를 뜻하는 말입니다. 24K는 금 함량 99.99%로 순금이라는 뜻이며, 18K는 금 함량 75%, 14K는 금 함량 58.5%입니다. 즉, 숫자가 낮을수록 금의 순도가 낮아진다는 것인데, 24K가 아니라면 은이나 구리 같은 다른 금속을 섞어 만든 합금이라는 뜻입니다.

   

금으로 만든 제품이라면 뒤편이나 아랫면에 품위가 새겨져 있는데, 이 부분을 잘 확인해 보면 몇K인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품위가 새겨져 있지 않은 경우라면 그 제품은 진품이 아니라는 뜻이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18K와 14K의 특징

   

18K는 높은 금 함량을 유지하면서 경도를 높여준 합금이기 때문에 색상과 경도가 모두 좋으며, 특히 순금에는 부족한 내구성을 보충하여 반지나, 목걸이 같은 금 장신구나 장식들에 주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14K의 경우 금 함량은 18K보다 낮지만 탄성율이 더 높아 보석을 사용한 장식품이나 시계, 만년필 등에 쓰이며, 금의 내산성과 부드러운 감촉 덕분에 치과용 도구를 비롯한 다양한 전자공업의 재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캐럿에 대한 이야기

   

금을 재는 단위인 캐럿은 과거 중동지역에서 물건을 교환할 때 쓰이던 식물에서 유례 된 말인데, 당시엔 금화도 사용되었기 때문에 같이 쓰이게 되어 금을 재는 단위에 자연히 캐럿을 붙이게 됬다는 것입니다. 또한 말린 캐럿은 한 손에 24개 정도가 잡히는데 캐럿을 이용한 거래는 주로 이 기준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순금을 24K라고 표시하는 것도 이런 기준을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금의 순도와 캐럿 - 종로 데미안 주얼리


   

부와 장수를 상징하는 진주 - 데미안 주얼리 보석이야기

웨딩주얼리 구입 시 주의사항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예물 제대로 구성하는 방법 - 종로 데미안 주얼리

다이아몬드를 고르는 기준 - 종로 데미안 주얼리

약속의 의미 네 번째 손가락과 결혼반지 - 종로 데미안 주얼리

좋은 다이아반지를 고르는법 - 종로 데미안 주얼리

탄생석 이야기 - 사랑과 성공을 뜻하는 탄생석 가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