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석이야기

약속의 의미 네 번째 손가락과 결혼반지 - 종로 데미안 주얼리

보석이 주는 의미 데미안의 보석이야기

   

오늘은 결혼반지, 프러포즈반지, 웨딩 링을 왜 네 번째 손가락에 끼는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을 위한 해답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결혼반지를 네 번째 손가락에 끼는 이유에 대해 손가락을 각각 한 손가락씩 펴보면 다른 손가락은 모두 혼자 펴기 쉽지만, 네 번째 손가락은 혼자 펴지지 않는 다고 합니다.

   

한번 해보십시오! 정말 네 번째 손가락만 혼자 잘 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혼자서는 펴지지 않는 네 번째손가락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둘이서 함께 해야 완전히 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결혼반지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게 된 것이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확인은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누가 먼저 왜 결혼반지나 프로포즈 링을 번째 손가락에 끼게 된것 인지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지만 저 위의 이야기도 참 로맨틱 한 것 같습니다.


   

프러포즈 링의 유례


유대인의 전통


번째 손가락에 결혼반지를 끼우게 된 이유는 유대인의 전통과 그리스의 풍습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대인 결혼 풍습 중 하나는 바로 신랑신부가 반지를 교환하는 것으로, 둥근 반지처럼 부부가 평생 함께 하자는 의미를 담은 풍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이 풍습은 전 세계에 퍼져 결혼식에서 신랑신부가 반지를 교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6세기 동안 유대인 의식으로 치뤄 진 반지 교환은 사실 신부의 오른쪽 검지손가락에 있는데, 그 이후 그러한 풍습은 유대인 보호를 위해 사라지게 되고 지금은 반지를 교환하는 풍습만 남아있다고 합니다.

 

  

그리스의 풍습


그리스의 결혼 풍습은 결혼의식 동안 반지를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서 오른손 네 번째 손가락으로 옮겨 끼는 것이 관심이었다고 합니다.

   

약혼하는 동안에는 왼손에 끼었던 반지를 결혼식에서 결혼 승인이 됨과 동시에 오른손 네 번째손가락으로 바꿔 낀 것입니다

   


   

   

프랑스 여인들의 결혼반지 상징

   

프랑스 여인들은 옛 15세기 까지는 오른손 세 번째 손가락 그리고 네 번째 손가락에 밴드를 착용했는데, 그 이유가 이 손가락은 정맥이 심장과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 때문이며 ,사랑의 약속이자 영원한 사랑의 증표인 반지를 중지에 낀다는 것은 인간의 심장과 연결되는 중요한 혈관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세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착용하고 있었다면, 그 여인은 기혼자 혹은 곧 결혼 예정인 예비 신부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손가락과 반지의 의미, 오랜 결혼 관습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는 더 남아있습니다.

   

보통 결혼할 때 반지를 끼우는 네 번째 손가락은 약속, 영원한 사랑의 맹세를 담은 의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관습은 사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시작된 것인데, 로마 시대에는 결혼반지 약혼반지를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 끼었다고 합니다.





번째 손가락에는 베나아모리스 라는 특별한 정맥이 있고, 그 정맥은 심장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믿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때의 풍습이 지금까지도 오래 남아 보통 결혼반지 약혼반지는 네 번째 손가락에 끼며 그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고 합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종교를 가진 영국인들은 보통 그들의 종교에 맞춰 예식을 거행하곤 하는데, 영국 신부는 보통 결혼 축하 파티에서 결혼반지 웨딩 반지를 엄지손가락에 바꿔 끼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엄지손가락이 성모 마리아와 연관이 있어 순결하다는 의미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는 반지의 의미, 결혼반지를 왜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는 걸까 궁금하셨던 분들 종로 예물 명가 데미안의 이야기는 계속 될것입니다.

   

행복한 결혼, 영원한 둘만의 약속을 담는 소중한 결혼예물 웨딩주얼리를 꿈꾸신다면 언제든 결혼예물 전문브랜드 데미안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다이아반지를 고르는법 - 종로 데미안 주얼리

탄생석 이야기 - 사랑과 성공을 뜻하는 탄생석 가넷

실용성 강조된 종로예물투어 - 데미안 다이아몬드

결혼예물 구입시기 알아야 할 정보 - 종로주얼리

웨딩주얼리 구입 추천 포인트 - 종로 데미안

프로포즈 성공하는 방법과 노하우 - 종로 데미안

꼭 착용해 보고 골라야 하는 결혼예물 다이아반지 - 데미안 다이아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