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석이야기

다이아몬드등급을 구별하는 방법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결혼예물을 다이아몬드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다이아몬드 세트를 구성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그 가격이 어떤 기준에 의해 책정되는지 알지 못해 무조건 큰 다이아몬드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단순히 크기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4C라고 부르는 4가지 기준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번에는 종로 귀금속 데미안 주얼리에서 어떤 다이아몬드가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알 수 있는 4C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보석들과 달리 보석 중에서 유일하게 4C라는 기준으로 가치가 분류되어 다양한 크기, 형태 등에 따라 품질에 맞춰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다이아몬드의 가치기준 4C

   

01. 캐럿(Carat)

   

다이아몬드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 기준 중 하나는 캐럿인데, 다른 보석에 있어 캐럿은 크기를 제는 단위로 쓰이지만 다이아몬드에서는 무게를 젤 때 쓰는 단위로 1캐럿이 0.20g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캐럿 다이아몬드는 10부로 나뉘어지며, 5부는 0.5캐럿을 말합니다.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클수록 귀한 것은 사실이나 상태에 따라 다른 연마법을 사용하여 광채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크다고 해서 더 비싼 것은 아닙니다.

   

   

02. 색상 (Color)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 하면 그저 투명한 무색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다이아몬드 생성 시 질소원소가 함유되어 노란빛을 띄는 다이아몬드도 많습니다. 이러한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D에서 Z까지 23단계로 나뉘어지는데 L부터 점점 더 노란빛이 진해집니다.

   



   

보통 D에 가까운 투명한 색일수록 광채가 더 강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으며, 다이아몬드는 노란빛 이외에도 푸른빛이나, 붉은빛을 띄는 등의 특이한 색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03. 투명도 (Clarity)

   

다이아몬드는 내부에 이물질이 없을수록 가치가 높아지지만, 천연광물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광물을 함유하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그 정도를 철저한 기준에 따라 FL부터 P3라는 등급으로 나누게 됩니다.

   

아무런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천연다이아몬드는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그 특유의 내포물을 가지고 있으나, 어느 정도 까지는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아 주얼리의 내구성이나 아름다움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04. 연마상태 (Cut)

   

다이아몬드는 어떤 방식으로 연마를 하여 어떤 모양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광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좋은 다이아몬드의 기준도 얼마나 제대로 연마되었느냐에 따라 정해집니다. 좋은 비율로 컷팅 되었는지, 또 다양한 각도에서도 광채가 고루 나타나는지 등을 기준으로 합니다.

   

위에서 말해드린 다이아몬드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신다면 결혼예물로 다이아몬드 세트를 구성하실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결혼예물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종로 귀금속 데미안 주얼리에 방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다이아몬드 커플링 트랜드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예물 선택 시 알아둬야 할 것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예물로 진주반지 선택 시 주의사항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예물 커플링 선택 시 주의사항 - 종로 데미안 주얼리

웨딩주얼리와 웨딩드레스 고르는 팁 - 종로 데미안 주얼리

결혼예물 구입 시 알아야 할 것 - 종로 데미안 주얼리

프로포즈 커플링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팁 - 종로 데미안 주얼리